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야기

터키어의 역사 및 역사적 지리

전 세계 많은 나라 중 터키는 서남아시아와 남유럽 사이에 위치해 있는 국가 중에 하나입니다. 보스포루스 해협을 경계로 하여 유럽과 아시아에 속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수도는 앙카라로 관광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현재 터키는 G20과 NATO의 일원이기도 하며 GDP 20위권 안에 드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터키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터키어의 역사

2. 터키의 역사적 지리

3. 터키의 물부족 현상

 

1. 터키어의 역사

터키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국가로 유명합니다. 터키에서 수출을 위해서 제작된 모든 제품은 현재 MADE IN TURKEY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터키에서 메이드 인 터키가 아닌 크로키가 더 부각되어 위쪽 북한에서도 사람들은 문화적 언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터키어 또는 터키어 이름은 터키어로부터 유래된 민족어로서 그  뜻은 용기를 의미합니다. 용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볼 수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터키어는 주로 오스만 제국의 낮은 민족을 가리키는 단어였지만 터키어는 또한 구석기시대부터 터키인들을 바라보는 독특한 단아였습니다. 터키는 터키이며 중앙아시아의 터키는 터키와 근접해 있습니다. 터키어는 터 케이 랜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터키의 영어 이름은 터키어 라틴어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터 케이 랜드를 의미합니다. 그는 영어로 Talki라는 단어를 쓴 후 영어에서 Turkey라는 단어를 Turkey로 바꾸고 토론도 Turkey로 바꾸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이 그곳을 터키라고 부르지만 한편 터키인들은 해당하는 이름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러니한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터키인들은 영어로 Turkey라는 단어를 알고 있고 영어로 Turkey는 laugh를 의미합니다. 터키의 탄생은 투르크가 용감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지만 사실을 알고보면 그 반대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2. 터키의 역사적 지리

앙카라를 수도로 하고 잇는 터키는 오스만 제국 시절에는 수도가 이스탄불이었으나 터키 공화국이 건국된 후 앙카라에서 바뀌었습니다. 터키 헌법이 결코 수정할 수 없는 조건 가운데 수도를 앙카라에서 고정하도록 규정한 조항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아시아 국가로 여겨지고 있지만 오스만 제국 시절 발칸반도나 크림반도 등 동유럽을 오랫동안 지배해온 역사적 이유로 유럽 국가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한편 축구에 관한 한 레투더스의 축구 국가대표팀에 합류한 오르간 파 콘티넨탈은 그야말로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터키는 오스만 제국까지 유럽에 대한 매우 강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으며, 심지어 터키가 붕괴되었을 때에도 우리는 그것을 환자용 유럽인이라고 불렀으며 "아시아"라고 불렀습니다. 다만 중동에서는 터키를 유럽으로 반이슬람 성향이 있는 일부 서유럽 국가에서는 아시아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터키 정부와 사회 시스템의 구조는 모두 확립되어 있고 메스는 유럽 기준에 따라 혼란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터키에서도 이슬람교도와 레투라니아 주의자들은 터키는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큰 나라라고 주장하고 특히 덜 비밀스러운 것은 오스만 제국, 발칸 국가들과의 문화적, 경제적 유대를 고려해서 유럽 국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터키가 유럽이나 아시아 국가라고 이 사람들에게 말한다면 레스 대대와 레스 대대 사이에 끔찍한 전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레스 대대는 외국인들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레세큘리스 주의자들은 유럽인들은 아시아라는 단어가 자신을 무시하기 때문에 레스 웨스턴인들이 제기하는 파괴라고 생각하지만 반면 레스 이슬람주의자들은 끊임없이 반대하고 있습니다. "레 제국 주의자들은 유럽인들은 우리가 같은 대륙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근본적으로 터키인들은 이슬람교도들의 친아랍을 제외하고는 중동과는 다르며 특히 레아랍을 야만인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디렉터리 사막화는 이슬람교도들이 "이 나라는 당신 때문에 아랍/이란이 된다고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영토가 유럽과 아시아의 영향을 받는다면, 러시아와 함께 레 유로아시즘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 터키 국가의 면적은 23,764제곱 키로 미터이며 인구는 2012년 기준으로 1060만이 넘게 집계되었습니다. 전체 터키 인구의 3%이며, 인구의 14%와 터키 GDP의 50%를 차지합니다.

 

3. 터키의 물부족 현상

터키는 현재 중동과 마찬가지로 물이 많이 부족한 국가에 속합니다. 터키 정부는 물 부족을 겪고 있어 흑해, 지중해, 에게해 등 우리 민족에 열광하고 호수도 많지만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물 부족에 시달리며, 중앙고원 아나톨리아에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호수가 많아도 소금이 풍부해 정수기 없이는 마실 수 없습니다. 게다가 유럽 사람들에게 정보 요금이 없으면 바닷물과 소금 호수 그리고 1인당 이용 가능한 수자원을 그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심지어는 마시는 물에도 많은 석회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청소하며 마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터키 정수기술이 없는 것처럼 정수기를 수입해 해결해서 외국 정화업체들도 터키 경로로 공통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 그 재산과 식당은 관공서용이고, "물"은 다시없고, 집이나 다른 평범한 곳이 업습니다. "물"은 비싸서 터키인들은 그들의 옷에서 정제수를 마시고 살고 있습니다. 터키도 유럽과 마찬가지로 물 부족 때문에 공중 화장싱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화장실 비용은 0.5~1.5리터이며, 대부분은 리러가 필요합니다. 터키 화장실 비용은 200원 정도여서 EU 회원국의 관광명소 환경입니다. 유럽 각국의 소득 차이 협의회, 그것은 한국 가격을 기준으로 한 비용에 속합니다.

 


오늘은 터키어의 역사 및 역사적 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터키에 대해 몰랐던 부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터키는 우리 한국과 예전부터 형제의 나라로 불리우는 나라입니다. 그래서 왠지 더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터키에 대한 역사에 대해 공부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반응형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나 정치 및 경제  (0) 2021.05.17
파키스탄 역사 및 종교  (0) 2021.05.16
이집트 과거 역사 및 현대 역사  (0) 2021.05.14
이란의 국호 및 역사  (0) 2021.05.13
터키어의 역사 및 역사적 지리  (0) 2021.05.13
서울 남산의 유래  (0) 2021.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