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야기

이집트 과거 역사 및 현대 역사

모든 나라가 그렇지만 이집트는 아주 오래 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꼭 가고 시은 나라를 꼽으라면 저는 이집트를 꼽곤 했습니다. 웅장한 피라미드와 광활한 사막을 보면 그 옛날 이집트인들이 살아왔던 생활을 눈여겨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집트 과거 역사 및 현대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이집트 과거 역사

2. 이집트 현대 역사

3. 총정리

 

1. 이집트 과거 역사

과거 이집트의 수장인 알렉산드리아는 헬렌의 문화 중심지로 부귀영화를 누렸습니다. 프톨레미아 앙조는 분명 마케도니아 왕조 중 유일한 왕조였지만 원주민 종교를 존중하고 열린 문화를 너그럽게 받아들렸습니다. 또한 왕의 지지를 받는 축제에 초첨을 맞춘 축제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이집트는 그 때의 가장 진보적인 문명이었고, 그것은 활발한 무역, 여성 유산, 파리로의 승천, 그리고 세계 최고의 박물관 및 도서관이었습니다. 80년 동안 로마제국이었습니다. 또한 프톨레미아는 포티호의 위대한 배를 그리는데 위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프톨레미아 왕조는 강력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이집트를 점령한 외국 왕조였습니다. 이런 면에서 마케도니아 그리스인들은 로마인, 아랍인, 터키인같은 정복자들 보다 훨씬 덜 성공하였습니다. 이슬람 파라오는 이집트를 지키기 위해 종종 이집트 밖에서 전쟁을 벌였고, 셀라우코스 왕조는 또한 작은 그리스-마카도네 왕조였기 때문에 파괴전쟁을 반복하였습니다. 기원전의 이집트는 프톨레미아가 군사력 유지의 한계에 도달했고. 프톨레미아 왕조는 로마 동맹의 생존에 의존하였습니다. 로마의 그늘에서 번성할 수 있었던 이집트는 로마 내전 후 아우구스투스의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 온 파라오 제도는 금방 폐지되었으며 이집트는 로마 노예제도로 편입되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그들의 독립을 유지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그것은 틀린 소리가 아니었습니다. 이집트인들의 아랍 지시가 시작되고, 신화는 분열되었지만 기독교를 밎는 루마니아 정원사들과 이슬람을 믿는 루마니아 정원사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독실한 이슬람교도 사실 아랍인들은 기독교인들을 향한 석유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지만, 견고한 이슬람 시대 이후 관용을 낳지 못하였습니다. 사실 아랍인들은 기독교인들에 의한 오랜 정치적 박해가 있었고, 아랍인 초기 이집트의 이슬람화는 매우 느린 계획이었고 그것을 금지하는 법은 실제로 강화되었습니다. 에기토 7세기 중반에 12세기 후 이슬람에 의해 고무되었습니다. 알메노 12세기 후 이집트는 이슬람 인구가 기독교인을 믿도록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제국과의 연결이 어려운 알렉산드리아 대신에 푸스타트는 멤피스의 군사 다리 위에 설립되었고 그 후 이집트의 군사 사령부와 암브라함인 툴롱의 반독립 왕조를 지명했습니다.

  • 한편 이집트의 이반 톨룬 사원에 대한 이 불운은 통일되었습니다.

 

2. 이집트 현대 역사

이집트 현대 역사 중 이집트에서는 민중 혁명이 있었습니다. 이슬람 세계에서 높은 출산율을 가진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20세 이하의 젊은이들은 혁명을 추진했고, 인터넷의 보급은 아랍 세계의 혁명의 원인으로 큰 시연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실제로 이집트 정부는 시위 시작 후 트위터를 차단했지만 네티즌들의 통합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정부는 강력한 탄압을 계속했지만 불타는 혁명의 불을 막을 수는 없었고 무바라크는 끝까지 그의 위치를 유지하려 했으나 결국 권력에 물러났습니다. 그리고 2011년 12월 총선에서 이슬람 보수주의자들이 거의 70%를 차지했을 때 그것은 긴급한 일이었습니다. 미국, 이스라엘, 군도 곤경에 처했지만 이를 막을 이유는 없었습니다. 독재자를 추방한 민중 혁명은 선거를 막을 이유가 없으며 군은 부패한 국민들의 분노를 의심하게 되어 피를 흘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리비아와 같은 내전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군사적 폭력으로는 이를 막을 수 없습니다.

 

이집트는 많은 면에서 아랍 연합의 중요한 국가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9천만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고, 4대 문명이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영토를 건너서 수에즈 운하를 소유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아랍 언론의 90% 이상이 이집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집트 혁명의 결과가 어느 정도까지 갈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우디 왕족조차도 위험했습니다. 2012년 6월 대통령 선거에서 무하마드 머시는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선출되었습니다. 그것은 1952년 파룩을 추방한 이래 군사정권 이후 최초의 민주 정권이지만, 군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고 헌재는 군부와 헌재의 지도력이라는 여론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부유한 후보인 샤픽을 지지했던 미국과 이스라엘은 무대응으로 반응하였습니다.

 

결국 머시가 공식적으로 대통령이 된 것은 여론이 그를 압박했기 때문이지만 머시를 이끄는 새로운 헌법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국회의 해산권을 제한하고 샤리아와 이슬람 근본주의의 색을 지나치게 반영하여 대통령과 선언이 발효될 것이라는 새로운 헌법 선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파라오의 헌법입니다. 계속되는 경제적 어려움, 증가하는 실업률, 그리고 머시 대통령의 무슬림 형제단체를 겨냥한 인파는 많은 사람들을 공격했고 30일에 이르렀습니다. 대통령의 취임 첫 번째 기념일인 2013년 6월에 카이로, 알렉산드리아를 포함한 이집트 전역에서 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석한 대규모 시위가 있었습니다.

  • 군은 총을 동원한 친정부 정당과 야당간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이 가중되어 대통령에게 신속한 결정을 요구하도록 압력을 가했습니다.

 

3. 총정리

오늘은 이집트 과거 역사 및 현대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다시 정권을 잡은 권위주의적인 통치 아래에서 그나마 안정을 찾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이집트의 경제난은 해결되지 않았으며 각종 불안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나 정치 및 경제  (110) 2021.05.17
파키스탄 역사 및 종교  (50) 2021.05.16
이란의 국호 및 역사  (1) 2021.05.13
터키어의 역사 및 역사적 지리  (16) 2021.05.13
서울 남산의 유래  (46) 2021.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