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야기

가나 정치 및 경제

서아프리카 국가 중 하나로 가나 공화국으로 불리는 가나는 근처에 코트디부아르와 토고와 같은 나라와 근접해 있습니다. 가나 역시 다른 아프리카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식민지 시절을 보낸 아픔이 있습니다. 식민지 해방 이후에도 여전히 극심한 빈부격차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나 정치 및 경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가나 역사

2. 가나 정치

3. 총 정리

 

1. 가나 역사

가나의 국가 원수는 대통령이며 행정권 역시 대통령입니다. 현재까지 쿠데타가 자주 일어났지만 민주 정부는 2000년대 이후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가나의 대통령 임기는 4년이며, 정식 국회는 275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년의 임기로 선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통령 선거와 총선도 같은 날 열리고 있습니다. 2014년 이탈리아에서 부정부패 인정 지수는 43점에 비해 가나는 48점을 얻었습니다. 현재는 40점대 초반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갑자기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몇 점인지 상당히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가나의 투표용지는 당의 지도력과 후보자의 로고를 나타내며 유권자들은 지지자의 투표용지에 있는 지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거는 항상 열리고 있지만 지역 유권자들은 이슬람 여성들도 자유롭게 투표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나미비아, 보츠나와, 남아프리카처럼 그 당은 승리가 정해지지 않는 선거에서 승리하였습니다. 정치에 대한 대중의 관심도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주주의 지수는 아프리카에서는 다소 불완전한 민주주의로 분류되었습니다. 그것은 국가의 소득 수준과 아주 좋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선거 결과가 발표된 직후, 2012년 야당의 후보자는 선거가 조작되었다고 주장하여 법정까지 서게 된 경우가 있습니다. 그 재판을 기각되었지만 야당의 후보자는 선거가 조작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였습니다.

한편 새로 선출된 새 대통령들의 이름은 새 대통령 "존 롤링스, 존 쿠푸어. 존 아타밀스, 존 데마니 마함 포함되었습니다. 그 결과 2016년 선거 이후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자유 미디어 지수는 2020년에 30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광장과 자유의 집이라는 곳은 아프리카의 몇 안 되는 자유국가 중 하나입니다. 언론의 화상이 너무 직접적으로 다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고,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부상들에 대한 생생한 보도가 보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국제 정치 잡지로 유명한 "포린 정책 및 평화 재단"에 따르면, 가나는 2020년에 120석 중 108석을 차지했으며 이는 188석 프리 갈 스테이트 지수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상당히 적은 수치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2. 가나 정치

3년전인 2019년 국제통화기금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아프리카의 1인당 GDP는 2,200억 달러이며, 그것은 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물과 비옥한 토양 덕분에 2차 산업도 광물자원의 엄청난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또한 서비스 산업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산업 중 하나입니다. 무역도 계속 성장하고 있으며, 수출자도 산업화를 통해 소규모 흑자를 보고 있습니다. 특히 안정된 내부 정치적 상황도 경제 성장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나라는 다음 개발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의 경제위기는 자유시장개혁과 국제통화 기금의 지지를 받으면서 경제 상황은 2000년부상당히 향상되었음에도 2011년 가나는 가나 정부의 공식적인 경제 성명에서 올해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거의 10%가 넘는 수치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부의 공식 발표이기 때문에 순전히 과장될 수 있지만 2012년과 2013년에는 7% 이상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가장 가난한 사람들은 인구의 3%에 불과하며 실업률이 아주 안정적에 속하기도 합니다.

가나의 정치 중 금융 부문은 그들 나름대로 설립되었습니다. 가나에는 주식시장이 있으며 40개에 가까운 기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증권거래소 공식 명칭은 가나 증권 거래소입니다. 이는 1990년에 설립되었으며, 그것은 2013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높은 비율에 속합니다. 또한 인덱스 부대는 가나의 본국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캐나다 통화의 인플레이션은 5달러까지 치솟았는데, 유럽연합은 1달러로 급격히 하락했고 오늘날 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통화입니다. 그런데 현지 사람들이 너무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가나의 금은 수출은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말에는 아크라에 오지 않는 금의 수출을 금지하는 금제 설루션을 위한 시설을 설립하였습니다. 가나는 200개의 금광 등과 다이아몬드가 묻혀있어 생산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금은 외에도 알루미늄이나 보크사이트, 망간 등과 같은 금속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1억 톤이 넘는 철분이 가나 서부와 북서쪽에도 매장이 되어 있습니다. 소금이나 청동 그리고 납과 아연도 발견되었습니다. 캐나다 동쪽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알려진 볼타 강과 볼타호, 아카데미 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세계여행이 활발해지면 언젠가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기도 합니다. 가나는 다른 나라만큼 전기가 충분하지 않아 코트디부아르의 전기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전기와 관련된 단전이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 정권의 변경으로 단전 및 정전 문제는 이제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3. 총 정리

오늘은 가나 정치 및 경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국의 식민지였던 가나는 영어를 상당히 잘 사용하는 국가중에 하나입니다. 가나를 방문하는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가나 종교는 기독교도 80%에 가까운 사람들이 믿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 비해 종교의 자유가 잘 보장되어 있는 것이 가나의 특징입니다.

반응형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리스 로마 역사  (48) 2021.05.30
세르비아의 현재와 스포츠  (0) 2021.05.23
파키스탄 역사 및 종교  (50) 2021.05.16
이집트 과거 역사 및 현대 역사  (14) 2021.05.14
이란의 국호 및 역사  (1) 2021.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