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야기

서울 남산의 유래

서울에는 유명한 산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남산은 서울 중심에 있는 산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 내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산 중에 하나이며 계절마다 아름다움을 뽐내는 산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남산입니다. 오늘은 서울 남산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산타워
남산

 

-목차-

1. 서울 남산의 유래

2. 서울 남산 관광 명소

2. 총정리

 

1. 서울 남산의 유래

먼저 남산으로 불려지게 된 배경을 살펴보자면 앞산을 뜻하는 한자어로 조선시대 때 경복궁에서 바라보았을 때 바로 앞에 잇는 산이 남산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알고 보면 참으로 별 거 아닌 앞산으로 느껴집니다. 서울 남산은 특히 조선 1대 왕인 태조 이성계가 한양으로 천도한 태종이 잠시 개성으로 환도한 것을 제외하고는 정부 수립 후에 도읍으로 이어져 온 것이 지금까지 600년이 훨씬 지났습니다. 현재는 종로구 용산구에 중구에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으며 기타 다른 산들에 비해 약간 낮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2. 서울 남산 관광 명소

이번에는 서울 남산 관광 명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남산 서울타워

남산 정상에 올라가워 N서울타워라고 남산타워가 보입니다. 서울타워는 입장료를 지불해야지만 입장을 할 수 있으며 저녁 야경이 아주 멋진 곳에 속합니다. 서울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서울 남산타워는 남산 최대의 관광 명소로 외국인들이나 멀리서 온 지방 사람들이 꼭 한 번은 들렸다가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남산도서관

상당히 오래전부터 위치해 있던 남산도서관은 그 옛날 경성부 립 도서관을 옮겨온 것입니다. 유서 깊은 도서관으로 1964년 완공이 되어 현재까지 60년에 가까운 세월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식물원과 외인아파트들이 같이 있었지만 현재에는 남산 제 모습 찾기 운동을 통해 정식으로 공원화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말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공원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 팔각정

서울 남산 정상을 올라가시면 보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팔각정입니다. 정상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이 앞에서 각종 공연을 주로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정상까지 올라가면 쉼터의 역할을 하며 남산 정상에 오면 꼭 보고 가야 할 필수코스이기도 합니다.

 

  • 사랑의 열쇠

커플들이 남산을 오면 꼭 하는 것이 바로 사랑의 열쇠채우기입니다.철망에 열쇠를 잠그고 키를 버리고 둘의 영원한 사랑을 다짐하는 행동입니다. 이것도 아주 오래전부터 해왔던 것이라 지금은 사랑의 열쇠를 채울 공간이 현저히 부족합니다. 하지만 잘 찾아보면 곳곳에 사랑의 열쇠를 채울 수 있는 곳이 많으니 커플이 남산 정상에 가신다면 사랑의 열쇠 하나쯤은 걸고 오시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 KBS 구 사옥

160년대 KBS 1TV 개국이 시작하고 완공된 TV 방송 사옥과 1950년대 완공한 한국방송공사 종합 사옥이 남산의 숭의여자대학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처음 남산에 위치하였던 KBS 사옥은 시간이 지나 1970년대에 여의도로 옮겨갔습니다. 현재 KBS 구 사옥은 서울 애니메이션 센터로 변화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한옥마을

남산 아랫자락에는 한옥마을이 위치해 있습니다. 드넓은 한옥공간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서울의 랜드마크 중 한 곳입니다. 주말이면 많은 행사를 하는 곳이고 바로 앞에 남산이 보이기 때문에 남산으로의 왕래도 매우 쉬운 편에 속합니다.

 

  • 석호정

마지막으로 남산 관광 명소는 석호정입니다. 서울 국립극장 뒤편길로 가면 나오는 곳으로 주로 활을 쏘는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활을 잘 쏘기로 유명했었죠. 이러한 석호정은 그 옛날 우리 선조들의 얼을 이어받아 현재까지도 예약을 받고 활쏘기 연습을 하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3. 총정리

오늘은 서울 남산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남산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있어 조선시대부터 지금가지 그 명성이 이어져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 옛날 유래를 알고 나니 남산에 올라갈 때 새로운 것들이 눈에 보일 것 같습니다. 아직 가보지 않은 분들은 꼭 한번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나 정치 및 경제  (110) 2021.05.17
파키스탄 역사 및 종교  (50) 2021.05.16
이집트 과거 역사 및 현대 역사  (14) 2021.05.14
이란의 국호 및 역사  (1) 2021.05.13
터키어의 역사 및 역사적 지리  (16) 2021.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