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야기

이탈리아의 역사와 발전

이탈리아 역사는 에서 로마 제국이 완전히 사라진 후, 이탈리아는 주로 북부나 중부, 남부 이탈리아에 분할되어 있습니다. 초기에는 동고트 왕국이나 동로마 제국, 롬바르드 왕국, 프랑크 왕국, 이탈리아 왕국, 신성 로마 제국 등이 주요 세력을 이루었으며, 이후에는 각 지역에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탈리아-국기
이탈리아 역사

 

 

-목차-

1. 이탈리아 역사

2. 이탈리아 발전

3. 이탈리아 과거

 

1. 이탈리아 역사

이탈리아의 서로마가 멸망된 후, 이탈리아는 고도와 롬바르드 같은 많은 이민자들을 장기간에 걸쳐 침략하였습니다. 특히 게르만 지역에서 이탈리아가 가장 많은 공격을 받았습니다. 유스티니아누스 1세와 나르시스가 지휘하는 벨리사리우스의 대장인 이탈리아 중부와 남부에서는 북이탈리아의 혼란이 여전했습니다. 북한은 동로마도 점령하였지만 곧 은퇴하였습니다. 동로마의 영토였던 베네치아는 이후 베네치아 공화국을 세웠습니다. 이후 자유 왕국은 세력이 커졌으며, 이탈리아 북부두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이탈리아에 해당하는 세 개로 나뉜 프랑스 왕국은 서프랑스와 동프랑스에 로타링아를 준 후 이탈리아 왕국이 되었으며, 이후 로마 제국이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북부의 경우, 이민 구역과 이탈리아가 있는 곳에서는 지리적인 봉쇄와 로마 황제와 교황의 갈등으로 인해 여러 도시가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자유도시,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등 실정에 맞는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어 경제, 정치적 위기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유럽의 금융과 무역을 지배하는 분홍색 세력 도시들 중 가장 유명한 나라는 지중해의 지배자인 베네치아 공화국입니다. 베네치아 공화국은 다른 이탈리아 국가들과는 달리 신성 로마 제국으로부터 완전히 독립하였습니다. 베네치아 공화국 외에도 밀라노 공국, 시에나 공화국, 피렌체 공화국, 제네바 공화국, 사보야 공국 등의 나라들이 막대한 부와 권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노바 공화국도 지중해 무역의 경쟁력 있는 국가로 성장하였습니다.

  • 이탈리아 북부 국가들은 유럽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였으며, 로마 제국의 중심지였고 따라서 그들은 문화 유산으로 풍부하게 남았으며, 종교나 각종 아이디어, 철학의 도입과 르네상스의 탄생지가 되었습니다.

 

2. 이탈리아 발전

이러한 국가들은 시간이 바뀌면서 영향력을 상실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그 주된 이유는 이탈리아 반도의 국가들에 비해 주변 세력은 통합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이탈리아 통치기간 동안, 여러 도시들은 인종과 문화적으로 분열되어 있었고, 이탈리아는 여전히 교황과 황제의 투쟁에 빠져 있어 통합이 어려웠습니다. 이탈리아는 동부 고트, 동로마 제국, 랑고바르 왕국, 프랑크 왕국, 이탈리아 왕국, 그리고 성 로마 제국으로 이어진 오랜 지배계급 교체 기간 때문에 힘을 합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분열된 상태에서 주변 세력은 이탈리아에서 대결하기 시작하였으며, 많은 이탈리아 재능들은 프랑스, 독일, 스페인 같은 더 큰 나라로 도망쳤습니다. 나머지 이탈리아 반도는 프랑스인과 베네치아 공화국이나 교황 국가의 영향 아래에 일부 지역에만 그것의 독립적인 영향력을 상실하였습니다. 나중에, 많은 주들은 프랑스와 같은 힘들을 이용 해서 하스부르크 가문에 대항하여 이 주에서 탈출하려고 시도하였습니다. 30명까지 전쟁 중에 한 명, 독일의 일부, 그리고 일부 프랑스, 다른 나라의 일부, 더 깊숙이 만들기 위해 싸우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나폴레옹의 몰락 이후 유럽 지배의 프랑스는 하스부르크를 침공하여 이탈리아 북부 지역을 통합시켰지만 나폴레옹이 몰락한 이후 합스부르크 가문에 의해 재편되어 형성된 나라들의 수가 줄어들었지만 다시 분열되었습니다. 중앙 이탈리아 일부는 유스티니안 1세 정복 후 동 로마 제국의 일부였지만, 동 로마에서 보낸 총독 외에도 로마 대왕과 교황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로마 교황과 공작은 동시에 통치를 하였지만, 교황의 권위가 강화되면서 로마와 라벤의 지배자들을 위협하였습니다. 운동 이전에 대부분의 발칸은 슬라브와 불가리아로 떨어졌으며, 대부분의 이탈리아는 롬바르드로 떨어졌고, 이로 인하여 동 이탈리아와 콘스탄티노폴리스 간의 통신이 약간 증가하여 다른 언어 및 문화적 차이를 촉발시켰습니다. 또한 옛 집과 출생지와 저스티니안의 인수 이후 이탈리아 귀족들에 의해 독점되었던 그리스의 교황들과 대사제들의 증가하는 비율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교황 자카리아는 프랑스 왕국의 교황 피핀 3세에게 도움을 청하였고, 이에 답하여 피핀 3세가 중앙 이탈리아를 공격하여 라벤나를 포획하여 교황에 헌신하였습니다. 자카리아 교황은 동부 로마 제국의 마지막 교황이 되었습니다. 원래 라벤느는 로마 동제국의 총독의 본거지였습니다.

  • 중앙 이탈리아와 유럽의 새로운 지도자인 프랭크 왕은 동 로마제국이 교황에 의해 인정을 받았습니다.

 

3. 이탈리아 교황

오랜 세월 동안, 교황은 많은 방법으로 중앙 이탈리아를 지배하였으며, 중앙 이탈리아는 교황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로마와 볼로니아를 포함한 많은 지역이 교황의 영향 아해 발전하였습니다. 교황려9ㅇ은 이탈리아 통합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다른 지역과의 통합을 이유로 제정되지 않았습니다. 교황은 권위가 많고, 주변 세력의 도움을 받았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성장은 발목을 잡았습니다. 게다가, 교황은 국경을 넘어 전 세계의 가톨릭 신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교황은 주변 국가들과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들 민족이 지배하는 지역이 통일 이탈리아라는 나라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은 미국보다 프랑스나 오스트리아 등 가톨릭 국가들에게 더 중요했기 때문에 이탈리아의 완전한 통일을 막을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같은 이유로 교황은 완전한 의미를 지닌 세속국가가 되기 어려웠습니다. 이 때문에 통일전쟁이 벌어지면, 중부 이탈리아는 주변국들을 점령해야 했습니다. 교황은 어떻게 해서든 프랑스와 싸우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이었습니다. 마침내, 교황이었던 중부 이탈리아가 이탈리아 왕국에 점령되었으며, 남은 것은 바티칸 왕국이 되었습니다.

 

남부 이탈리아는 시칠리아 왕국과 나폴리 왕국이 지배하였습니다. 이탈리아 북부와 중부는 프랑스와 독일의 영토가 되었으나, 이탈리아 남부는 바이킹과 이슬람 국가를 침략하여 나라를 만들었습니다. 이탈리아 남부는 대략 세 가지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동로마 제국이 지배하던 시기, 서유럽 국가들이 동로마 제국을 공격하기 위해 교황에 의해 지배되던 시기, 동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서유럽 국가들이 연합했던 시기입니다. 유스티니아누스의 무타마 지역을 점령하는 동안, 이곳은 일반적으로 동로마 제국의 영토였습니다. 그러나 동양의 로마 제국의 상황에 따라, 그는 모든 종류의 고통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시칠리아는 과거부터 유명한 문화 지역이었으며, 이탈리아로 가는 관문이었기 때문에 이슬람 세력의 주요 표적이 되었습니다. 베리 에미르 왕국은 시칠리아에 입성하여 한동안 동부와시칠리아 왕국을 지배하였습니다. 이슬람뿐만 아니라 동이탈리아와 시칠리아의 내부도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그 후 노르만족이 나타나 이 지역의 통치자가 되었습니다. 로마에 온 스칸디나비아의 전사들이 용병이었던 반면, 로버트 기스카르는 교황의 지원을 받아 노르만족을 이탈리아 남부 시칠리아에 합세시키고 공주를 만들었습니다. 지스카르는 마침내 동로마 제국을 공격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지금까지는 이슬람이 이탈리아 남부를 겨냥해 유럽 진출을 노렸으나 서안지구가 출현한 뒤 노르망디가 이탈리아 남부를 지배해 동부로 진출하였습니다.

  • 이탈리아 남부를 점령한 거의 모든 나라들이 동로마 황제가 되기 위해 동로마로 갔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이탈리아 역사와 발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이탈리아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새로운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탈리아의 발전 또한 기대 이상으로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반응형

'역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 인구의 평균 수명  (0) 2021.06.06
프랑스의 과거와 현재  (0) 2021.06.06
이탈리아의 역사와 발전  (0) 2021.06.04
스페인 기후와 역사  (0) 2021.06.03
인도의 역사 및 지형  (0) 2021.06.02
그리스 로마 역사  (0) 2021.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