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불법주차 신고방법 3가지

내가 사는 집 주변이나 장사를 하고 있는 분들의 사업장 앞에 가끔 주차를 마음대로 하는 일명 불법주차 차량들을 간혹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좋게 생각하면 급한 일이 있겠지 하다가도 몰상식한 사람들이 많이 있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유용하게 불법주차 신고방법을 통해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법주차 신고방법 안전신문고

 

 

불법주차 신고방법 첫번째는 안전신문고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신고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간단하게 앱 설치만 하시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고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법 주차된 차량을 사진으로 찍기
  • 현재 불법 주차한 차량의 위치를 알리기

불법주차한 차량을 사진으로 찍고 해당 위치를 GPS를 통해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신고 후에는 일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제가 이용해 본 결과 신고 후 5분 만에 일이 처리되었다는 안내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교통-경찰관
주차

 

담당 공무원이 직접 해당 위치로 와서 차주 확인 후 차량을 이동지시를 내립니다. 또한 해당 차량의 소유주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차를 빨리 빼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고를 하신 분은 안전신문고 어플을 통해 일이 어떻게 진행되가고 있는지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불법주차 신고방법 지자체 행정구역

 

 

불법주차 신고방법 두 번째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별로 행정 구청이 존재합니다. 이곳을 통해 불법주차를 신고할 수 있는데요. 지역별로 상이하다보니 해당 민원 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행정 구청 전화번호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주차-불법-지역
정차

 

해당 전화번호를 확인하신 후에는 민원을 제기하여 교통지도과나 교통관리과, 경제교통과 접수를 통해 불법주차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러한 불법주차는 증거 사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고자는 차량이 불법 주차된 모습을 카메라에 찍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장
주차 구역

 

각 지역별로 지역번호에 맞춰 불법주차 신고를 문자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고자 연락처, 차량번호, 위반지역 이 3가지는 반드시 문자 내용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신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불법주차 신고방법 다산 콜센터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방법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자기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속도를 위반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미리 확인하여 과태료를 납부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

moraguyo.com

 

불법주차 신고방법 세 번째는 다산 콜센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산 콜센터 전화번호는 "120" 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어플 사용이 불편하신 분들이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로 바로 담당자 연결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과태료를-받은-운전자
과태료

 

다산콜센터 상담원과의 전화 연결 후 현재 불법주차한 차량의 내용을 말로 전달해 주면 되는데요. 이때 최대한 자세하게 차량의 번호나 위치 등을 설명해 주셔야지만 상담원이 일 처리하는데 쉽기 때문에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견인되는-차량
견인

 

보통 대표적인 주정차 금지 구역은 횡단보도, 버스 정류장, 교차로 모퉁이, 소화전 근처, 어린이 보호구역 등이 있습니다. 정해진 주차 구역을 벗어나 주차를 하였을 경우에는 최소 과태료가 4만 원에서 13만 원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구역이 장애인 보호구역이라면 더 많은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운전자라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속 단속 실시간 조회 확인하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나도 모르게 혹은 고의로 규정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 과속 카메라에 걸려 범칙금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빠르게 지나갔는지 안 그

moraguyo.com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금액 확인

운전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각종 위반들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교통 법규를 위반하면 운전자는 과태료를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주차는 정해진 곳에 하지 않

moraguyo.com

 

이상으로 불법주차 신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가 다 같이 살아가는 세상이기 때문에 정해진 규칙은 서로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더 크게는 안전사고의 발생 위험도 높일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에 운전을 하는 모든 분들은 주차나 정차에 좀 더 신경을 써주셔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