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통행방법 확인하기

이전보다 강화된 교통 법규를 뉴스에서 다들 들어보셨을 텐데요. 아무래도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많이 일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법규들이 이전보다 좀 더 강화가 되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보행자들의 안전이 더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통행방법 확인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통행방법 확인하기

 

 

운전을 하는 운전자라면 횡단보도에서 어떻게 운전을 해야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횡단보도의 신호등의 녹색이든지 빨간색이든지 상관없이 일단은 무조건 정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횡단보도의 신호가 녹색일 경우에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가 없을 경우 일시정지를 한 후 서행한 후에 우회전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차량 신호에서 횡단보도가 녹색인 경우에는 보행자가 있는 경우에는 일시 정지를 해야만 합니다. 만약 보행자가 없는 경우라면 일시 정지를 하지 않고 천천히 서행하며 우회전을 하면 됩니다.

 

 

간혹 운전을 하다 보면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는 경우 끝까지 차도에서 벗어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맞습니다.

 

2. 횡단보도 우회전 다양한 상황 확인하기

 

 

신호등이 있거나 없는 경우 다양한 상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어린이 보호구역이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점점 강화되는 법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일 어린이보호구역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에 해당되는 경우 주변에 보행자 있든지 없든지 일단은 정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이를 어기고 그대로 운전하는 경우에는 "승합차-13만원, 승용차-12만 원"범칙금이 각각 부과됩니다. 범칙금만 물면 그나마 괜찮지만 여기에 플러스로 벌점까지 부과받게 되기 때문에 좀 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의 경우 일반 도로보다 2배의 범칙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위반 시 벌금은 얼마일까?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납부하기

장거리를 가는 경우 많이 이용하는 곳이 바로 고속도로입니다. 신호등이 없고 내가 갈려고 하는 도착지를 가장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무료인 곳도 종종 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유료로 되어 있

moraguyo.com

 

횡단보도에서 우회전 단속에 걸렸을 경우 다음과 같은 벌금에 처해집니다.

 

먼저 승합차의 경우에는 7만원을 물게 되고, 승용차의 경우 6만 원을 물게 됩니다. 벌점은 10점을 받게 되며, 만약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에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이 적용되어 5년 이하의 징역을 살게 되거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적은 벌금도 아니고 징역의 기간도 적지 않기 때문에 변경된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법을 잘 지켜주시는 것이 좋으실텐데요. 빨간불이든 녹색불이든지 상관하지 말고 보행자가 건너는 도로이기 때문에 일단은 정지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보행자가 없는 경우에는 지나가는 것이 맞기는 하겠지만 횡단보도 특성 상 갑자기 뛰어오는 사람들도 가끔 있기 때문에 일단 멈추고 서행하는 운전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변경내용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매년 바뀌는 교통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운전을 오래 했다고 하더라도 모든 운전 교통법을 알 수는 없는데요. 그래도 기본적인 수치기만 지키

moraguyo.com

 

 

과태료 조회납부시스템 이용하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 여러 있지만 그중에서 속도위반, 신호위반 등을 가장 먼저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 번씩은 이러한 위반 사항을 겪고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moraguyo.com

 

오늘은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통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운전자도 결국에도 보행자의 입장이 되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람이 지나가는 통로인 횡단보도이기 때문에 우회전을 하는 운전자의 경우 특히 더 조심해서 운전하고 주위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