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교통범칙금 조회하기

매일 가는 곳이나 새롭게 가는 곳에 운전을 해서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운전자의 실수로 인하여 교통 신호를 어겼다면 법규를 위반하게 되는 것입니다. 과거 사람이 아닌 현재는 무인카메라가 많아졌기 때문에 아차 하는 순간 위반을 하는데요. 오늘은 교통범칙금 조회하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통범칙금 조회하기

실시간 교통범칙금 조회를 통해 위반한 교통법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범칙금-도로에서 현장 경찰관에게 직접 위반이 단속된 경우
  • 과태료-무인 카메라에 의해 위반한 사실이 단속된 경우

범칙금은 현장에서 경찰관에게 교통법규를 위반한 사실이기 때문에 바로 범칙금이 주어집니다. 또한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벌점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과태료보다 훨씬 더 높은 벌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종이를-보는-여자
과태료

 

그에 비해 과태료는 무인카메라에 단속되는 경우를 의미하기 때문에 추가되는 벌점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과태료 발생 후 빨리 납부만 하면 20%의 금액을 감경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태료를 받으셨다면 최대한 빠른 납부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2. 교통범칙금 실시간 조회하기

이파인 로그인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교통범칙금 실시간 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파인 교통민원 24

이파인 홈페이지는 교통범칙금과 과태료의 조회부터 납부까지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최근 무인단속, 통지서 발급 조회, 인터넷 납부, 이의신청, 과오납환급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에 나와있는 미납내역조회-미납범칙금으로 이동하면 본인인증 로그인을 먼저 완료해주시길 바랍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단속 내역이 있으면 조회가 되고, 만약 없으면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주차-위반중인-경찰관
주차 위반

 

PC가 아닌 모바일의 경우에도 교통범칙금 조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 앱을 설치 후 실행하시면 PC 이파인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같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로그인이 완료되면 본인의 차량번호 입력만으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3. 182 콜센터 및 위택스 홈페이지 이용하여 교통범칙금 조회하기

전화번호 182 콜센터를 이용하여 교통범칙금 조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 중 우회전 해야하나? 말아야 하나?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변경내용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매년 바뀌는 교통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운전을 오래 했다고 하더라도 모든 운전 교통법을 알 수는 없는데요. 그래도 기본적인 수치기만 지키

moraguyo.com

 

핸드폰에서 182를 누른 다음 차량번호 인증 후 단속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조회도 가능한데요. 위택스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납부하기-지방세 외 수입을 선택해 줍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확인을 위해서는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차량번호 조회로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알고 있는 방법으로 이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차에-꼽힌-과태료-용지
주정차 위반

 

교통범칙금 조회는 오늘 내역을 바로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3일 정도가 지난 다음에야 온라인에 뜨기 때문에 텀을 두고 기다리셨다가 확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과태료가 집으로 날아오는 것보다는 빠르니 혹시 본인이 교통 법규를 위반하였는지 궁금하다면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하기

본인이 운전하는 차량을 주정차 단속 구역에 주차나 정차를 하였다면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 신청을 통해 교통 법규 위반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신청하면 만약 위반 구역에 주정차를 한 경우 적발이 되면 문자가 수신되기 때문에 바로 차량을 이동하여 과태료를 피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