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혈압 정상수치 고혈압 저혈압 필수 확인

사람이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혈액순환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면 다양한 질병이 생기기 쉬운데요. 피의 흐름과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혈압입니다. 오늘은 혈압 정상수치 고혈압 저혈압에 대해서 필수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는 순서-

1. 혈압 정상수치

2. 혈압 재는 방법

3. 혈압 낮추는 방법

 

1. 혈압 정상수치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혈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혈압이 정상수치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정상혈압-수축기 혈압 120이하/이완기 혈압 80 이하
  • 고혈압 전 단계-120~129/80 이하
  • 1단계 고혈압-130~139/80~89
  • 2단계 고혈압-140 이상/90 이상

간단하게 혈압이란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피의 세기를 측정하는 것으로 검사방법으로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검사 방법으로 정상수치를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혈액을 각 기관으로 보내질 때 생기는 압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혈압-재는-모습
고혈압

 

현재 혈압 정상수치는 120/80mmHg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 방식이 있는데 수축기 혈압 방식은 혈액을 밀어낼 때 나타나는 압력 수치를 의미하며, 이완기 혈압 방식은 심장에서 혈액을 받을 때 확장되어 혈관에서 유지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혈압기
혈압 재는 방법

 

혈압 정상수치에서 벗어나 고혈압 1단계나 2단계로 진행이 되면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시면 다시 정상 수치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이라는 것이 날마다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높거나 낮게 나왔다고 불안해하지 말고 시간을 두고 다시 재는 것이 정확하게 나오는 방법입니다.

 

2. 혈압 재는 방법

 

 

한 번이라도 병원에 방문하셨다면 기본적으로 혈압을 한 번씩 재보았을 것입니다.

 

혈압을 재는 방법은 기계가 하기 때문에 딱히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정확한 수치 확인을 위해서는 혈압 재기 전 몸 상태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혈압 재기 30분 전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드링크, 차, 술 등의 섭취를 삼가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는 분들이라면 잠시 동안 금연을 하는 것이 정확한 수치 측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팔을 혈압계에 넣어 혈압을 잴 때는 비교적 엷은 옷을 입으시고 재셔야 합니다.

 

혈압-모니터
혈압 재는 방법

 

혈압을 정상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한쪽 팔을 측정하는 것보다 양쪽 팔 모두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혈압 측정 시 팔을 본인의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놓고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혈압 낮추는 방법

 

 

비트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음식을 섭취하면서 조금은 특이한 음식을 한번씩은 봐오셨을 것입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비트입니다. 비트는 빨간 무라고 불리는 채소류에 속합니다. 채소는 기본적으로 섭취하면 건강해지

moraguyo.com

 

혈압 정상수치에서 벗어나 크게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면 혈압을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많은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그래도 스트레스를 최대한 적게 받거나 받아도 빨리 푸는 것이 좋은데요. 본인만이 좋아하는 취미나 활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정상 체중 유지하기

본인의 체중이 정상 체중에서 벗어나면 각종 질환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특히 고혈압은 비만과 유사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고 싶은 분이나, 앓고 있는 분이라면 본인의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생활습관 개선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평소 본인의 생활습관이 운동부족이거나 잠을 못 자거나 식습관의 불균형을 이루었다면 당장 생활습관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주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하고, 수면시간은 7~8시간을 정해진 시간만 자고, 하루 3끼의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국 시중은행 예금 적금 금리 비교하기

예전만큼의 금리 높은 예금과 적금을 찾아보기 힘든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예금과 적금 말고 다른 재테크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목돈을 모으기에는 은행

moraguyo.com

 

폐업 자영업자 지원 점포철거비까지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폐업을 생각하는 사업주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폐업을 하려고 해도 돈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폐업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정부는 자영업자를 위해 지원

moraguyo.com

 

오늘은 이렇게 혈압 정상수치 고혈압 저혈압 필수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같은 질환을 가지고 오기 때문에 주기적인 혈압 측정으로 꾸준한 정상 혈압 수치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방법  (0) 2021.07.08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금액 확인  (0) 2021.07.04
비트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81) 2021.06.23
범칙금 조회 사이트  (10) 2021.06.20
다음 부동산 매물보기  (0) 2021.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