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변경내용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매년 바뀌는 교통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운전을 오래 했다고 하더라도 모든 운전 교통법을 알 수는 없는데요. 그래도 기본적인 수치기만 지키신다면 과태료 및 범칙금을 납부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은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변경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변경내용 확인하기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는 차량을 대상으로 위반시 과태료를 납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보통 차량을 운전할 때 우회전을 시행할 때 차가 없으면 그냥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는 횡단보도에 녹색불이 켜지고 보행자가 있나 없나 확인하고 대게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존에는 이렇게 했지만 앞으로는 녹색 신호등일 때에는 반드시 정차한 후 보행자 확인한 후에 신호가 바뀌면 차량을 움직이셔야 합니다.

 

 

해마다 교통사고는 끊이지 않고 높아만 가고 있으며, 여러 안 좋은 소식들을 뉴스를 통해서 접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녹색불이라고 해도 차량 운전자는 사람이 없으면 그냥 지나가는 게 대부분이었는데요. 이때 빨리 건너려는 사람이 갑자기 달려와서 충돌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우회전 신호위반 범칙금 확인하기

 

 

우회전 신호위반시 다음과 같은 범칙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전방 녹색 신호등, 우회전 횡단보도 녹색 시에는 승합차의 경우 단속 대상에 해당되면 7만 원의 범칙금이 발생되며, 승용차의 경우에는 6만 원의 범칙금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1회성으로 끝나는 범칙금을 내기만 하면 다행이지만 여기에 벌점 10점까지 추가됩니다.

 

 

다음으로 전방 적색 신호등, 횡단보도 녹색 신호시에도 동일한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 둘 다 횡단보도로 사람이 건널 때 차량이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 우회전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때 발생하는 교통사고 시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2~3회 위반 시에는 보료가 5% 인상되며, 4회 이상 위반시에는 10%가 할증되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는 큰 금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올해 2022년 1월 1일부터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많은 운전자들이 걸리고 있습니다.

 

3. 보행자가 지켜야 할 사항

 

 

과태료 조회납부시스템 이용하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조심해야 하는 상황이 여러 있지만 그중에서 속도위반, 신호위반 등을 가장 먼저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 번씩은 이러한 위반 사항을 겪고 범칙금이나 과태료를

moraguyo.com

 

한편 보행자의 경우에도 횡단보도에서 지켜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횡단보도에서 녹색 신호등으로 바뀐다 하더라도 항상 차가 오지는 않는지 꼭 확인하시고 건너셔야 합니다. 그리고 녹색불이 깜빡거릴 때에는 다음 신호를 기다리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얘기를 하는 거겠지만 가끔 이러한 기본적인 수칙을 어기고 사고를 당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보행자 분들도 횡단보도라고 해서 무조건 안전하지는 않기 때문에 반드시 기본적인 수칙을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속 단속 실시간 조회 확인하기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나도 모르게 혹은 고의로 규정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 과속 카메라에 걸려 범칙금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빠르게 지나갔는지 안 그

moraguyo.com

 

 

주차위반 과태료 조회 금액 확인

운전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각종 위반들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교통 법규를 위반하면 운전자는 과태료를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주차는 정해진 곳에 하지 않

moraguyo.com

 

오늘은 이렇게 우회전 신호위반 기준 변경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운전을 하는 운전자 입장에서는 보행자가 다니는 횡단보도에서 좀 더 안전하게 건넌다고 생각하고 차량을 운전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범칙금과 벌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다른 교통 법규들도 잘 지켜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