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이야기

스위스 영세 중립과 제조업

연방제 공화국으로 잘 알려진 스위스는 중부 유럽에 위치한 나라로 현재 총인구는 850만 명에 다다렀습니다. 유럽 연합 국가에 속하지는 않지만 영세 국립 국에 해당되어 중립을 유지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오늘은 스위스 영세 중립과 사회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위스-국기
스위스 영세 중립

 

-목차-

1. 스위스 영세 중립

2. 스위스 산업

3. 스위스 사회

 

1. 스위스 영세 중립

스위스라는 나라는 1499년 독립을 한 이후에 영구적인 재정 중립을 유지해 온 몇 안 되는 나라중에 하나입니다. 유럽에는 여전히 작은 중립국인 룩셈부르크가 있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과 나치 독일 전쟁의 중립을 무시한 45개의 작은 도전들이 있었습니다. 4~5개의 국가들이 같은 장소에 있었으며, 프랑스, 오스트리아 같은 나라들이 힘이 강한 나라여서 스위스는 잦은 침략을 당하고 살았습니다.

  • 하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해서 맞서 싸운 결과 2차 세계 대전 이후에도 영세 중립을 굳건히 자리 잡아 왔습니다.

 

스위스-루체른-풍경
스위스 사회

 

2. 스위스 산업

한국도 제조업으로 성장을 이룬 나라에 속하지만 스위스도 다양한 분야의 산업이 발달한 일명 "산업화 국가"에 속합니다. 스위스의 산업이 제조 지분이 거의 20%에 달하는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ECI 2위였으며, 독일과 함께 유럽에서 업계 최고의 제조업 강국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제약 산업은 특히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스위스의 로슈나 노바티스 같은 유명한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스위스하면 스와치라는 시계 회사가 떠오릅니다. 정밀 기계인 시계 제조업은 전 세계적으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품 회사인 네슬레도 스위스 회사입니다. 스위스는 오디오 산업에서도 매우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스위스 외지에서 온 외국인들이 스위스 토종 기업뿐만 아니라, 오디오 회사를 창업하는 사례도 여럿이 있습니다.

 

스위스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주요 고소득 국가 중 하나가 되었으며 세계 어느 나라와 견줄 만큼 고도로 산업화되고 발전된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약과 고부가가치 에너지 산업의 발전은 스위스가 인건비가 매우 높지만 독일보다 법인세가 낮고 숙련공들의 숙련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고부가가치 산업의 경우 인건비가 매우 높은 스위스가 주변국인 프랑스나 독일보다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시계 산업, 스위스 고급 주방용품 산업 등 정밀 기계를 활용한 금속제품 제조업도 같은 이유로 성업 중에 있습니다. 이곳은 중요한 개신교 지도자 울리히 즈윙리와 특히 청교도들의 창시자인 장 칼빈의 거주지로 유명합니다. 스위스 시계산업이 발전한 것도 칼빈의 검소령으로 보석과 공예품 거래가 금지되자 시계산업으로 눈을 돌린 관련 종사자들이 대거 몰렸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시계공 국가"라는 명성을 얻었으며, 정밀가공 기술이 발달해 스위스 산업에 대한 도시 전설이 시중에 떠돌고 있습니다.

  • 엘리베이터의 세계 선두주자인 쉰들러 엘리베이터와 PC기기와 게임기의 세계 선두주자인 로지텍이라는 회사도 스위스입니다.

 

3. 스위스 사회

스위스라고 하면 일단 세 번 놀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위스에서 발견된 사실들은 비싼 물가와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여러가지 풍경도 건설하려는 스위스의 노력이 있습니다. 서유럽과 북유럽의 다른 나라들도 가격이 높게 책정된 것으로 유명하지만 스위스는 한 발짝 뒤로 물러설 필요가 있습니다. 취리히와 제네바는 매년 세계 가격 추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2011년 이후 강한 스위스 프랑은 관광 온 외국인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현재 스위스의 빅맥 지수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빅맥은 10프랑 이상입니다. 그래서 케첩은 약간 더 비싼 것이 특징이며, 맥주 500cc당 1프랑은 관광 온 외국 손님들에게 있어 매우 비싼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여행자들이 여행하고 식사를 할 때, 비록 간단한 패스트푸드를 먹더라도 그들은 엄청난 가격에 직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위스 식당뿐만 아니라 맥도날드 같은 다국적 프랜차이즈 사업들도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식당 산업을 포기하는 것을 우려하는 정부들이 프랜차이즈 산업을 매우 엄격하게 규제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스위스 쇠고기는 양파, 샐러드, 빵, 치즈를 만들 수 있습니다.

  • KFC는 스위스에서의 첫 번째 KFC 매장을 세웠습니다.
반응형